학과소개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연구지도 Ⅰ Research Ⅰ

    논문의 주제설정을 위한 기초자료의 수집, 분석과 객관적 시각을 통한 연구주제의 전개와 질 높은 논문 창출을 위한 연구과정이다.

  • 연구지도 Ⅱ Research Ⅱ

    논문의 주제설정을 위한 기초자료의 수집, 분석과 객관적 시각을 통한 연구주제의 전개와 질 높은 논문 창출을 위한 심화과정이다.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ⅠVisual Communication Design Ⅰ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정보 전달의 기능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정하여 이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의 방향을 모색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ⅡVisual Communication Design Ⅱ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기능성과 메시지에 대한 감동 유발의 감성적 소구를 시각 언어로 창출하는 디자인 개발 능력을 기른다.

  • 시각기호론Theory of Visual Symbol

    커뮤니케이션 소스로서의 이미지와 상징성을 기호학적 측면에서 해석하고, 시각기호의 의미와 유형, 역사, 속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미디어론Theory of Media

    미디어의 개념과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새로운 개념의 멀티미디어의 발달과정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며 연구한다.

  •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

    디자인의 산업적 가치와 시장구조, 환경을 거시적으로 분석하고, 체계적인 기반을 형성하며 이를 이론화 시킨다.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Ⅲ Visual Communication Design Ⅲ

    미적감수성을 기반으로 하여 시각디자인 문제에 대해 창조적 수단으로 이론과 실제를 합일시키는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 브랜드 패키지디자인Brand Package Design

    브랜드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면서 브랜드 가치에 따른 이해와 브랜드의 구축, 관리의 제반 디자인 과정을 연구한다.

  •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Advertising Creative Strategy

    광고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광고매체와 소비자의 소비심리 등을 파악하고, Concept을 전개하여 광고표현의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 색채연구Color Research Technics

    시각언어로서의 색채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위한 색채이론과 색채를 중심으로 하는 결과 분석을 연구한다.

  • 인터렉티브디자인Interactive Design

    디지털 미디어에서 정보의 상호전달을 위한 사용자와 매체 간의 상관성을 연구하며, 인간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기술을 연결하고 적용하는 관계를 연구한다.

  • 디자인이슈Design Issue

    디자인 관련 이슈나 토픽을 유추하여, 사회적 요구와 디자인 트렌드를 이해하고 디자인의 미래예측과 방향성을 찾는 연구를 경험한다.

  • 한국문화연구Research of Korean Culture

    한국문화의 우수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고유문화의 정체성을 찾고 디자인 전공의 폭을 심화시켜가는 과정이다.

  • 디자인과 심리학Design and Psychology

    인간의 심리요인에 기인하는 디자인의 본질적 정체를 규명하기 위한 조형예술과 수용의 문제를 탐구하고 실제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체계를 연구한다.

  • 이미지와 상상력Image & Imagination

    문화적 상상력과 시각적 이미지의 만남을 통해 조형 발상의 텍스트화 또한 조형적 이미지의 문학적 원용을 모색하는 실험 강의를 한다.

  • 디자인비평 Design Critique

    디자인의 문화적 파급효과를 인식하고 그에 따른 전문적 비평을 시도한다.

  • 일러스트레이션 문화 Illustration Culture

    일러스트레이션의 사회적인 변화와 뉴미디어 환경이 발달함으로서 파생되는 조형적 문화의 영향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 시장정보조사론Market analysis

    마케팅활동에서 상품의 판매촉진이나 제품의 개량 따위를 목적으로 생산자가 소비와 생산과의 관계(關係)나 상품의 질과 양, 구매동기 등의 정보를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조사하는 연구로서 디자인 개발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함.

  • 디자인통계학Design statistics

    디자인통계학은 디자인 분야가 주로 정성적인 가치에 기준을 두고 개발됨에 따라서 디자인에 있어서 관찰 및 조사로 얻을 수 있는 불균형적인 데이터로부터, 응용 수학의 기법을 이용해 수치상의 성질, 규칙성 또는 불규칙성을 찾아낸다. 통계적 기법은, 실험 계획, 데이터의 요약이나 해석을 실시하는데 있어서의 근거를 제공하는 학문이며 객관화되고 정량화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디자인연구방법론DesignResearch Methodology

    체계적인 연구 및 논문을 진행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견구조사의 방법을 탐구한다.
    전반적인 디자인 분야의 Case study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정한 연구분석 방법, 실험계획, 체계적인 연구과정을 습득한다.

  • 브랜드디자인Brand Design

    브랜드의 본질, 브랜드 용어, 브랜드 자산, 브랜드 추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 관한 전반적인 브랜딩의 요소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또한, 브랜드와 디자인의 관계성, 브랜드디자인의 본질에 대해서 탐구하고, 그 성공사례를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