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가상.증강현실학과

  • VR/AR & 뉴미디어

    가상,증강현실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해당 분야의 환경과 테크놀로지에 대한 특징,이해를 기반으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와 서비스의 역할,가치와 비전을 발견할 수 있도록 전공 기초한 학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이론과목 필요성에 의해 개설함.

  • VR/AR 프로젝트기획

    가상,증강현실 콘텐츠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기획 및 제작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익히기 위한 실습과목의 필요성에 의하여 개설함.

  • 3D 영상처리

    3D 이미지와 디지털 영상처리 기술의 이해, 디지털 영상변형과 응용 실습

  • 스마트 UX디자인

    콘텐츠디자인에 필요한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이해, HCI 연구방법론 및 디자인 제작기법

  • VR/AR 이머시브콘텐츠

    3D 알고리즘 및 영상인식과 분석처리의 이해, 컴퓨터비전 관련 이론습득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개발

    영상생성, 처리, 합성 등 SW내부 이미지, 영상처리 기법습득, 특수영상처리 프로세스의 이해

  • 3D 공간설계

    3D 가상사물과 가상세계 모델링 설계 실습, 공간의 수학적 설계방법 응용

  • VR 시뮬레이터 프로그래밍

    다양한 산업환경에서 필요한 VR 시뮬레이터 컨셉개발. 컨셉 실현화 과정의 실습

  • 헤리티지 360기반 VR 콘텐츠제작연구

    2016년 2학기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사업에 따른 교과목 개설

  • Immersive 환경에서의 VR 콘텐츠 제작 실습

    몰입형 환경은 현대사회에 기술발달로 인해 만들어지는 여러 가지 미디어에 의해 구성된다. 몰입형 미디어 공간에서 알맞은 VR콘텐츠의 유형과 발전 방향, 제작 및 기획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소양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 VR/AR 매카니즘과 애니메이션

    - VR/AR콘텐츠 제작을 위해 알아야 하는 애니메이션 VR/AR 매카니즘으로 접근하여 습득하는 과정이다.

  • VR/AR 아트 & 테크놀로지연구

    VR/AR Art & Technology 전반적인 것을 연구하고 현재의 VR/AR를 배우는 수업이다.

  • VR/AR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방법론의 중요한 원칙 적용을 통해 가상증강현실 콘텐츠의 시각적 문제 해결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 VR/AR 칼라마스터링 연구

    VR/AR콘텐츠의 몰입감과 고퀄리티 제작을 위한 Color Mastering 수업이다.

  • XR 마케팅 및 미디어심리학

    XR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디자인 마케팅과 미디어 심리학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필수로 배워야 하는 과목이다.

  • 융합기술개론

    융한 콘텐츠의 제작을 위한 융합 기술의 기본 개론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VR/AR콘텐츠와 같은 융합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기획자가 되기 위해 들어야 할 수업이다.

  • 인터랙티브 작품연구

    인터랙티브 작품을 연구 분석하고 제작 실습하는 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