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름정병국
- 전화041-580-2150
- 전화041-580-2150
- 팩스041-580-2908
- 홈페이지https://nsuvid.nsu.ac.kr/
학과소개
시각정보디자인학과는 디지털정보, 디지털미디어 시대에 최적화 된 인재육성의 목표로 ‘21C형 창조적 Think-Designer’의 교육을 통해 그래픽, 패키지, 광고, 편집, CI, 게임, 웹디자인, UI/UX, 모션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 등 다양한 실무분야에서 사회에 공헌하는 디자이너, 생각하는 디자이너, 미래를 선도하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하여 기초과정부터 졸업작품까지 창의적인 사고능력 개발과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최상의 결과물을 도출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최고권위의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서 지난 20년 넘게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장관상을 비롯하여, 매년 전국대학에서 가장 수상실적 우수한 대학 1곳만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Team of the year상 또한 5년 연속 수상하여, 명실상부한 한국 최고의 실력을 입증하고 있으며, 학생 개개인의 성취동기와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심층적으로 배양하고 있다.
*호주 캔버라대학교(University of Canberra)와 복수학위 운영(3+1 제도)
*미국 Texas A&M-Commerce와 복수학위 운영
교육목표
창작이념에 따른 기독정신 가치관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연구개발하며, 융합 프로젝트형 교과과정을 통한 전문교육으로, 현장 지향적인 교육목표에 따라 본 학과가 지향하는 Thchnology, Humanity, Intergration, Naturality, Knowledge의 [THINK] Designer 양성
교육특징
- 1시각디자인 전공의 정통성 인지도 최상위
- 227년간 1900명의 전공자 배출
- 3다수의 교수, 강사 배출
- 4디자인 기업 CEO와 간부 배출
- 5다양한 전공 연계 사업자 배출
- 6산학 전문가. 프리랜서 육성
- 7졸업생들의 시각디자인 필드 최고의 인지율
- 8국내 최고 권위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3년 연속 Team of the Year 상
- 9동 전람회 27년간 국내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각종 장관상 수십 회 수상
- 10타 대학에 없는 6개의 특별 스튜디오 운영으로 전공 경쟁력 제고
- 11시각디자인 전공 석, 박사 과정의 경쟁력 제고
- 12기업 전문가, 전공 전문가로서 육성 목표의 교육적 역량 제고
- 13교수, 강사 배출을 위한 교육 역점 목표
- 14연구원, 프리랜서 진출 시 역량 전문가 양성
- 15미래 디자인 교육의 첨단 이론가 양성
- 16다양한 융합디자인 전문가 양성
- 17디자인 기업 창업 시 전략적 역량 지도
- 18수도권 대학중 전공 심화및 차별화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음_ 대외 수상 경력 부문
- 19대학 교수, 겸임교수, 강사, 산업체 전문가, 디자인 기업 대표 등의 활동
- 20다양한 융합 디자이너 양성으로 시각디자인 필드 최고의 인지율 유지
특장점
- 1수도권 대학중 전공 심화및 차별화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음_ 대외 수상 경력 부문
- 2대학 교수, 겸임교수, 강사, 산업체 전문가, 디자인 기업 대표 등의 활동
- 3다양한 융합 디자이너 양성으로 시각디자인 필드 최고의 인지율 유지
- 4석·박사과정 학생이 전공이수와 학위 취득 후 진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위치를 강화하고 우리 학과만의 특별한 장점과 차별화 내용을 강화하였다.
졸업 후 진로
- 광고디자이너
- 교수
- 디자인강사
- 미술강사
- 미디어콘텐츠창작자
- 전화번호 041-580-2158
- 이메일 kukido@nsu.ac.kr
- 관심·연구분야 소비자 감성평가, 브랜드디자인, 적정기술, 디자인통계학
-
학력
- 일본 나가오카 조형대학 조형연구과 졸업(디자인학박사)
-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졸업(디자인학석사)
-
주요경력
- 현)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부회장
- 현) 일본디자인학회,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종신회원
- 전) 한국화장품(주) 디자인팀 선임디자이너, 한양대학교 디자인경영센터 디자인팀장(책임연구원)
- 전화번호 041-580-2150
- 이메일 sunbi@nsu.ac.kr
- 관심·연구분야 그래픽디자인, 아이덴티티디자인
-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학박사
- 홍익대학교 미술학석사
-
주요경력
- 전) 홍익커뮤니케이션디자인포럼 회장
- 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디자인분야 학문평가위원
- 현)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운영위원, 심사위원, 초대디자이너
- 전화번호 041-580-2152
- 이메일 hanseung@nsu.ac.kr
- 관심·연구분야 브랜드패키지디자인, 지기구조디자인
-
학력
- 세종대학교 미술학박사
- 세종대학교 미술학석사
-
주요경력
- 전) ㈜농심 디자인 본부 부장
- 현)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초대디자이너 및 심사위원
- 현)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부회장
- 전화번호 041-580-2154
- 이메일 hak@nsu.ac.kr
- 관심·연구분야 광고디자인 / 광고마케팅, 디자인미학
-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학박사
- 홍익대학교 미술학석사
-
주요경력
- 대한민국 디자인전람회 운영위원, 심사위원, 초대작가
- 천안시 도시공원 위원회, 지방재정공시 심의위회 위원
- (사)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VIDAK 총괄수석 부회장
- 전화번호 041-580-2151
- 이메일 jkkim@nsu.ac.kr
- 관심·연구분야 영상디자인, 인터랙티브디자인
-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학박사
- 홍익대학교 미술학석사
-
주요경력
- 전) SK커뮤니케이션즈, LG전자 디자인연구소
- 현) 한국콘텐츠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논문지편집위원
- 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디자인평가위원
- 전화번호 041-580-2159
- 이메일 ikylink@nsu.ac.kr
- 관심·연구분야 순수, 광고사진, 미디어, 영상
-
학력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사진학과 학사
- School of Visual Arts, Photography & related media, M.F.A(석사)
-
주요경력
- 전) 한국사진학회 운영위원
- 현) 한국기초조형학회 이사
- 현)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이사
- 전화번호 041-580-2157
- 이메일 lssoj@nsu.ac.kr
- 관심·연구분야 정보디자인, 디자인 이론
-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학석사
- 홍익대학교 미술학석사
-
주요경력
- 현)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기획이사
- 현) 한국기초조형학회 이사
- 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심사위원
- 전화번호 041-580-2155
- 이메일 mijung@nsu.ac.kr
- 관심·연구분야 편집디자인, 캐릭터디자인, 그래픽디자인, 아이덴티티디자인
-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학박사
- 중앙대학교 미술학석사
-
주요경력
- 전)우석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조교수
- 현)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 현)한국디자인진흥원 평가위원
- 현)사)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부회장
- 현)사)한국여성시각디자이너협회 부회장
- 전화번호 041-580-2156
- 이메일 hskim@nsu.ac.kr
- 관심·연구분야 시각디자인, 뉴미디어, 미디어파사드, 캐릭터디자인, 그래픽디자인, 디지털일러스트, 타운개발, 사이니즈
-
학력
- 홍익대학교 미술학박사 졸업
- 홍익대학교 미술학석사 졸업
-
주요경력
- 현)서울시 디자인정책과 좋은빛위원회 위원
- 현)용인시 공공디자인위원회 위원
- 현)충청남도 공공디자인진흥위원회 위원
- 현)수원시 상징물 및 공공브랜드위원회 위원
- 현)화성시 경관위원회 위원
- 현)충청남도 옥외광고발전기금심의위원회 위원
-
연구지도 Ⅰ Research Ⅰ
논문의 주제설정을 위한 기초자료의 수집, 분석과 객관적 시각을 통한 연구주제의 전개와 질 높은 논문 창출을 위한 연구과정이다.
-
연구지도 Ⅱ Research Ⅱ
논문의 주제설정을 위한 기초자료의 수집, 분석과 객관적 시각을 통한 연구주제의 전개와 질 높은 논문 창출을 위한 심화과정이다.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ⅠVisual Communication Design Ⅰ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정보 전달의 기능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정하여 이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의 방향을 모색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ⅡVisual Communication Design Ⅱ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기능성과 메시지에 대한 감동 유발의 감성적 소구를 시각 언어로 창출하는 디자인 개발 능력을 기른다.
-
시각기호론Theory of Visual Symbol
커뮤니케이션 소스로서의 이미지와 상징성을 기호학적 측면에서 해석하고, 시각기호의 의미와 유형, 역사, 속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미디어론Theory of Media
미디어의 개념과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새로운 개념의 멀티미디어의 발달과정을 심층적으로 탐구하며 연구한다.
-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
디자인의 산업적 가치와 시장구조, 환경을 거시적으로 분석하고, 체계적인 기반을 형성하며 이를 이론화 시킨다.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Ⅲ Visual Communication Design Ⅲ
미적감수성을 기반으로 하여 시각디자인 문제에 대해 창조적 수단으로 이론과 실제를 합일시키는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
브랜드 패키지디자인Brand Package Design
브랜드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면서 브랜드 가치에 따른 이해와 브랜드의 구축, 관리의 제반 디자인 과정을 연구한다.
-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Advertising Creative Strategy
광고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광고매체와 소비자의 소비심리 등을 파악하고, Concept을 전개하여 광고표현의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
색채연구Color Research Technics
시각언어로서의 색채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효과적인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위한 색채이론과 색채를 중심으로 하는 결과 분석을 연구한다.
-
인터렉티브디자인Interactive Design
디지털 미디어에서 정보의 상호전달을 위한 사용자와 매체 간의 상관성을 연구하며, 인간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기술을 연결하고 적용하는 관계를 연구한다.
-
디자인이슈Design Issue
디자인 관련 이슈나 토픽을 유추하여, 사회적 요구와 디자인 트렌드를 이해하고 디자인의 미래예측과 방향성을 찾는 연구를 경험한다.
-
한국문화연구Research of Korean Culture
한국문화의 우수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고유문화의 정체성을 찾고 디자인 전공의 폭을 심화시켜가는 과정이다.
-
디자인과 심리학Design and Psychology
인간의 심리요인에 기인하는 디자인의 본질적 정체를 규명하기 위한 조형예술과 수용의 문제를 탐구하고 실제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체계를 연구한다.
-
이미지와 상상력Image & Imagination
문화적 상상력과 시각적 이미지의 만남을 통해 조형 발상의 텍스트화 또한 조형적 이미지의 문학적 원용을 모색하는 실험 강의를 한다.
-
디자인비평 Design Critique
디자인의 문화적 파급효과를 인식하고 그에 따른 전문적 비평을 시도한다.
-
일러스트레이션 문화 Illustration Culture
일러스트레이션의 사회적인 변화와 뉴미디어 환경이 발달함으로서 파생되는 조형적 문화의 영향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
시장정보조사론Market analysis
마케팅활동에서 상품의 판매촉진이나 제품의 개량 따위를 목적으로 생산자가 소비와 생산과의 관계(關係)나 상품의 질과 양, 구매동기 등의 정보를 과학적이며 합리적으로 조사하는 연구로서 디자인 개발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함.
-
디자인통계학Design statistics
디자인통계학은 디자인 분야가 주로 정성적인 가치에 기준을 두고 개발됨에 따라서 디자인에 있어서 관찰 및 조사로 얻을 수 있는 불균형적인 데이터로부터, 응용 수학의 기법을 이용해 수치상의 성질, 규칙성 또는 불규칙성을 찾아낸다. 통계적 기법은, 실험 계획, 데이터의 요약이나 해석을 실시하는데 있어서의 근거를 제공하는 학문이며 객관화되고 정량화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
디자인연구방법론DesignResearch Methodology
체계적인 연구 및 논문을 진행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견구조사의 방법을 탐구한다.
전반적인 디자인 분야의 Case study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정한 연구분석 방법, 실험계획, 체계적인 연구과정을 습득한다. -
브랜드디자인Brand Design
브랜드의 본질, 브랜드 용어, 브랜드 자산, 브랜드 추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 관한 전반적인 브랜딩의 요소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또한, 브랜드와 디자인의 관계성, 브랜드디자인의 본질에 대해서 탐구하고, 그 성공사례를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