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EC

IBEC 과정 소개

남서울대학교 IBEC 과정에 대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서울대학교 IBEC 과정 교수 언어는 한국어 지원이 포함된 영어입니다. IBEC 과정은 15주 온라인 수업으로 2학기 동안 진행됩니다.

여름과 겨울 방학에 열리는 대면수업이 있습니다. (수강생들은 여름 또는 겨울 대면 수업에 참석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정 내용은 둘 다 동일합니다.)

1학기: 폭 넓은 학습 – IB 프로그램의 핵심 요소를 소개합니다.
2학기: 심도 있는 학습 – IB 과정에 모든 핵심 요소가 1학기에 소개되었기 때문에 좀 더 구체적인 요소들과 일부를 탐구하는데 시간을 보냅니다.

대면수업은 학습을 통합하고 그룹 상호 활동과 실용적 활동을 수행하고 주요 평가 과제들을 완료하고 제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원별 목표

Unit 1. 국제교육과정 개발 방법론
  • 목표
    • 제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 설계 과정에 대한 지식을 확장합니다.
    • IB 교수 학습 접근 방법(ALT)에 대한 이해도를 높입니다.
    • 평가와 평가 유형에 대한 학생의 지식을 높입니다.
    • 특정한 IB 프로그램 안에 국제 교육환경에서 학습과 교육을 형성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배우고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성찰과 논의를 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 국제 교육 상황에서 교육과정에 영향을 받는 모든 학생과 다른 학습자에게 지원을 제공합니다.
  • 본 단원을 마치면 학생들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IB 학습자상의 특성을 시연 할 수 있습니다.
    • IB 교육사명, 비전 및 철학 개발을 포함한 국제 교육 환경의 목표와 개발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줍니다.
    • IB 프로그램의 계획된 교육과정, 가르쳐진 교육과정, 평가된 교육과정의 요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 가르쳐진 교육과정, 평가된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이전 학습 경험을 기반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성찰하고, 학생들을 위한 관련 경험을 통합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책임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 계획된 교육과정, 가르쳐진 교육과정, 평가된 교육과정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요구에 대응하여 의미 있는 학생 행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적,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이슈에 대한 인식을 촉진하는 방법을 성찰할 수 있습니다.
    • 계획된 교육과정, 가르쳐진 교육과정, 평가된 교육과정이 모든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고 학생의 개별 언어, 문화, 학업 및 기타 필요에 따라 차별화될 수 있는 방법을 성찰할 수 있습니다.
Unit 2. 국제교육의 이슈와 영향
  • 목표
    • 세계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봅니다.
    • 성찰적이고 유능한 국제 교육자가 되는데 요구되는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합니다.
    • IB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 학습 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술을 소개하고 사용합니다.
    • 전통적인 교실을 넘어서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합니다.
  • 본 단원을 마치면 학생들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오늘날 국제학교에 존재하는 과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국가와 맥락을 넘어 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성찰해보고, 특정한 핵심 주제에 있을 수 있는 보편성에 대해 성찰할 수 있습니다.
    • 교육에서 성찰적 실천의 원칙과 과정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보여주고, 그리고 그것이 프로그램 구현과 학생 학습을 어떻게 지원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 입증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의 계획, 시행 및 평가에 있어 협업의 중요성과 교육적 맥락 내에서의 그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국제교육에서 기술의 역할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 IB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이해도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 전통적 교실 밖에서 배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Unit 3. 교수 학습법
  • 목표
    • 현재의 교육 현장과 실천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이 서로 다른 맥락에서 학습을 해결하기 위해 주요 학습 이론, 개념, 과정, 원칙 및 절차를 인식하고 정의하고 적용하도록 격려합니다.
    • 학생들에게 문화적, 언어적, 인지적으로 다양한 학습자들의 요구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소개하고 그들의 학습 요구와 스타일에 맞게 교육을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21세기 기술 패러다임에 학생들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 개별적으로 그리고 학습 공동체 안에서 학습 실행에 있어 비판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기술을 개발합니다.
  • 본 단원을 마치면 학생들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을 탐구하는 자 및 생각하는 자로서 참여시키는 효과적인 학습 계획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그들의 교육 경험과 다른 교육 경험 또한 반영하고 분석하며 향후 교육에 대한 영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지시에 따라 효과적으로 적합한 기술을 통합하고 그들만의 전문적인 개발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교실에서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교육을 구분 짓는 평가 과제와 단원 및 수업 계획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시연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의 학습에 관련된 결과에 성찰적 실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Unit 4. 교수 평가 및 성찰
  • 목표
    • 일일 교육 및 평가에서 다름과 포함 및 이해하기 쉽도록 접근 방식을 소개합니다.
    • 진정한 평가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 IB 프로그램의 기준과 실천에 대한 학생들의 지식을 개발합니다.
    • 학생들이 국제 교육 현장에서 평가 및 성찰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본 단원을 마치면 학생들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국제 교육 맥락에 평가 및 반영의 이론과 실천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 IB 프로그램의 교육, 학습, 그리고 평가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 IB 프로그램의 교육, 학습, 그리고 반영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의 성취도를 돕기 위해 진정한 평가 과제와 지시문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IB 프로그램을 포함한 국제 교육 맥락에서 평가 실천의 표준화를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면 수업(워크샵)
  • 목표
    • 학생들이 그들의 동료들과 협력하여 작업하도록 격려합니다.
    •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직무로써 대면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주요 자원을 찾기 위해 독립적으로 My IB를 사용하는 학생들을 지지합니다.
  • 본 단원을 마치면 학생들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여러 분야와 규율을 거처 그들의 동료들과 협력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학습 능력, 정신 건강 그리고 마음 챙김을 갖춘 학생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차별화와 학습의 접근법, 교육의 접근법을 통합한 일련의 교육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의 학습 능력/ 연령에 적합한 평가 과제와 지시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IB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일련의 주에 걸친 단위 계획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