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름손증군
- 전화041-580-2149
- 전화041-580-2149
- 팩스000-000-0000
학과소개
예술융합학과는 예술 분야의 다양한 활동에 경영의 원리를 적용하여 이론과 실제를 결합함으로써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고루 갖춘 예술경영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술융합학과는 예술융합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배출된 예술융합 전문가들은 교육자, 예술가, 전략수립가, 마케팅 전문가, 프로그램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예술융합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배출된 예술융합 전문가들은 교육자, 예술가, 기획가, 전략수립가, 마케팅 전문가, 프로그램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특징
- 예술융합학과 연계된 학문 분야의 인력을 집중 육성한다.
- 예술과 경영의 관계를 심화, 연구한다.
- 이론과 현장의 접목을 꾀하고 창의성의 계발에 목표를 둔다.
특장점
예술의 인간적 의의와 가치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과 시각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졸업후 진로
- 예술 관련 교육자
- 예술기구(극장, 공연, 박물관, 박람회기구, 예술단체 등)의 경영관리자
- 예술경영 관련 컨설턴트
- 예술경영 관련 마케팅 전문가
-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
- 예술자원 네트워크 전문가
- 축제·전시 기획자
- 문화컨설팅 전문가
-
문화예술연구Culture and Arts Research
문화예술 연구의 체계적 설계와 모형의 설정, 가설의 설정과 검증 등을 통해 문화예술 실증연구의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
예술경영최근이슈Recent Issues in Arts Management
문화예술에 나타나고 있는 최근 트렌드와 이슈를 분석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학습을 지향하고 이러한 이슈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아가는 강의이다.
-
한류와 국제문화예술교류Korean Wave and International Culture and Art Exchange
글로벌 문화트렌드를 살펴보고 국제문화교류와 한류붐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해외 사례와 비교하여 강의하는 과목이다.
-
예술경영콘텐츠 이해Understanding Art Management Contents
국내외 콘텐츠 시장과 산업을 이해하고, 게임, 영화, 모바일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시장과 장르에 대해 학습한다.
-
문화예술브랜드마케팅Culture and Arts Brand Marketing
국내외 문화예술 시장과 브랜드를 이해하고, 다양한 예술 영역의 브랜드 및 마케팅 시장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학습한다,
-
문화예술콘텐츠 경영전략Culture and Arts Contents Management Strategy
게임 및 영화산업을 포함하는 문화콘텐츠 유관산업의 기획, 생산, 관리, 마케팅 등과 관련된 10대 전략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경영전략과 이론을 학습한다.
-
예술시장 유통채널 및 전략Art Market Distribution Channels and Strategies
해외의 유명 미술관, 사립재단, 기업, 개인 콜렉션의 생성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전문성과 의미를 갖춘 콜렉션이 가져오는 예술계의 발전에 대하여 연구하고, 나아가 국내 콜렉션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모색한다.
-
글로벌예술시장론Global Art Market Theory
이 과목은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국가의 예술시장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한국이나 중국 예술산업의 해외 마켓 진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술 유통에 대한 실제 사례를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
예술산업연구Art Industry Research
예술콘텐츠기업이 시장경쟁과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어디에서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의 문제를 다루며 기업경영에 실제로 도움을 주는 처방책을 제시한다.
-
예술과 경제Art and Economy
사회 속의 예술과 경제의 관계를 먼저 살피고 예술가 와 수요자, 예술 장르, 조형예술, 사랑과 노동이라는 예술의 두 주제, 현대예술의 상황, 현대경제와 예술에 이르기까지 예술과 경제의 상관관계를 학습한다.
-
예술경영조사방법론Arts Management Research Methodology
예술경영 연구의 다양한 방법론의 학습을 통해 예술경영 연구의 조사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예술경영세미나Art Management Seminar
예술경영에서 특수한 주제를 가지고 심도 있게 학생들과 토론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가는 과정의 과목이다.
-
문화예술연구Culture and Arts Research
문화예술 연구의 체계적 설계와 모형의 설정, 가설의 설정과 검증 등을 통해 문화예술 실증연구의 접근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