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예술융합학과

  • 문화예술연구Culture and Arts Research

    문화예술 연구의 체계적 설계와 모형의 설정, 가설의 설정과 검증 등을 통해 문화예술 실증연구의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 예술경영최근이슈Recent Issues in Arts Management

    문화예술에 나타나고 있는 최근 트렌드와 이슈를 분석함으로써 현실감 있는 학습을 지향하고 이러한 이슈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아가는 강의이다.

  • 한류와 국제문화예술교류Korean Wave and International Culture and Art Exchange

    글로벌 문화트렌드를 살펴보고 국제문화교류와 한류붐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해외 사례와 비교하여 강의하는 과목이다.

  • 예술경영콘텐츠 이해Understanding Art Management Contents

    국내외 콘텐츠 시장과 산업을 이해하고, 게임, 영화, 모바일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시장과 장르에 대해 학습한다.

  • 문화예술브랜드마케팅Culture and Arts Brand Marketing

    국내외 문화예술 시장과 브랜드를 이해하고, 다양한 예술 영역의 브랜드 및 마케팅 시장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학습한다,

  • 문화예술콘텐츠 경영전략Culture and Arts Contents Management Strategy

    게임 및 영화산업을 포함하는 문화콘텐츠 유관산업의 기획, 생산, 관리, 마케팅 등과 관련된 10대 전략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경영전략과 이론을 학습한다.

  • 예술시장 유통채널 및 전략Art Market Distribution Channels and Strategies

    해외의 유명 미술관, 사립재단, 기업, 개인 콜렉션의 생성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전문성과 의미를 갖춘 콜렉션이 가져오는 예술계의 발전에 대하여 연구하고, 나아가 국내 콜렉션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모색한다.

  • 글로벌예술시장론Global Art Market Theory

    이 과목은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국가의 예술시장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 한국이나 중국 예술산업의 해외 마켓 진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예술 유통에 대한 실제 사례를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

  • 예술산업연구Art Industry Research

    예술콘텐츠기업이 시장경쟁과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어디에서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의 문제를 다루며 기업경영에 실제로 도움을 주는 처방책을 제시한다.

  • 예술과 경제Art and Economy

    사회 속의 예술과 경제의 관계를 먼저 살피고 예술가 와 수요자, 예술 장르, 조형예술, 사랑과 노동이라는 예술의 두 주제, 현대예술의 상황, 현대경제와 예술에 이르기까지 예술과 경제의 상관관계를 학습한다.

  • 예술경영조사방법론Arts Management Research Methodology

    예술경영 연구의 다양한 방법론의 학습을 통해 예술경영 연구의 조사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예술경영세미나Art Management Seminar

    예술경영에서 특수한 주제를 가지고 심도 있게 학생들과 토론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어가는 과정의 과목이다.

  • 문화예술연구Culture and Arts Research

    문화예술 연구의 체계적 설계와 모형의 설정, 가설의 설정과 검증 등을 통해 문화예술 실증연구의 접근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