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교육학과

교육학과
교육학과
전공주임
  • 이름한미희
  • 전화041-580-2782
교육학과 학과사무실
  • 전화041-580-2782
  • 팩스000-000-0000

학과소개

본 교육학과는 ‘전인적인 인간양성’을 목적으로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인간 삶의 질 향상, 사회 조직의 역량 강화, 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능력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교육현장, 교육정책, 행정기관, 연구기관, 기업, 언론 등 교육의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교육을 선도하는 종합적 안목과 창의적 역량을 갖추어 미래 교육을 담당할 수 있도록 교육학 이론을 구축하고, 이를 교육현장인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과 공공기관 등 국내외의 각 분야에 접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문탐구 능력과 교육적 자질을 갖춘 실무 전문인력 역량을 강화시키도록 한다.

교육목표

  • 교육현장인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과 공공기관 등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창의인재 역량을 함양 할 수 있다.
  •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교원을 양성할 수 있다.
  • 시대의 변화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다차원적이고 융합적인 역량의 교육전문가를 양성 할 수 있다.

교육특징

현재 교육학과 박사학위 과정은 이중언어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학 박사 학위과정의 내실화를 위한 특성화 방안으로 전공분야 특화, 연구중심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 전공분야 특화: 교육학은 다양한 전문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므로 교육행정, 교육과정, 교육심리, 교육측정 및 평가, 평생교육 둥에 대한 교육전문가가 배치되어 있어 전문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 연구 중심 프로그램: 이중언어 학생들의 학업이수와 졸업에 대한 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교육 연구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을 강화하며 교육 정책, 학습 이론, 교육 평가, 심리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고 학문적인 공헌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특장점

본 교육내용이 현장에서 실무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지도교수제도와 멘토링 제도를 활성화하여 학습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고 있다.

  • 실무중심과 교육의 통합교육: 학생들에게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현장과 교육기관과의 협력, 교사 교육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 지도교수제와 멘토링 제도: 이중언어 학생들과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지도교수제와 학생간의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여 졸업한 선배, 재학중인 학생들간의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여 바람직한 유학생활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졸업후 진로

교육학과 박사과정 졸업 후, 자신의 교육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대학, 교육센터 등의 전문가적인 일과 현재 하고 있는 현업의 일에 대한 역량을 증진시켜 우수한 인재로서의 업무를 우수하게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