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빅데이터콘텐츠융합학과

복지경영대학원_빅데이터콘텐츠
빅데이터콘텐츠융합학과
전공주임
  • 이름김성준
  • 전화041-580-2399
빅데이터콘텐츠융합학과 학과사무실
  • 전화041-580-2399
  • 팩스0000000000

학과소개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기반 콘텐츠가 답이다
‘빅데이터콘텐츠학’이란 어떤 분야에든 콘텐츠를 기획하고 절략을 수립하는 도구로써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반 예측을 기반으로한 경영의사결정 방법을 학습하는 학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모든 사물은 ‘연결(connection)’된다. 이 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빅데이터라는 마스터키다. 2차 산업혁명의 주도권이 ‘자본’, 3차 산업혁명이 ‘정보’였다면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에 기반한 소비자의 사용과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빅데이터는 특히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도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과거에는 미국 할리우드 영화가 전 세계문화계 판도를 좌지우지했다. 수십억달러의 제작비를 들여 화려한 볼거리를 만들면 전 세계에서 큰 방향을 얻었다. 그러나 이제 개인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시대다. 실제 유튜브가 선정한 10대 우상 1~10위 명단에 연예인은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모두가 1인 방송 스타였다. 1위는 ‘퓨티파이(PewDiePie)’라는 아이디를 쓰는 스웨덴의 1989년생 청년인 펠릭스 셀베리. 그는 게임 관련 방송으로 시청자 수 4,000만명, 누적 조회 수 500억회를 넘겼다. 전년도 광고 수입만 140억원에 이른다.
이처럼 개인이 문화 콘텐츠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르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들의 입맛을 겨냥한 맞춤식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미국 백악관과 의회의 권력 암투를 그린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가 대표적이다. 제작사인 넷플릭스는 소비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할지를 먼저 빅데이터로 분석했다.
‘거대 자본을 동원한 콘텐츠 = 성공’이라는 공식이 깨지고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면 성공할 수 있는 진검 승부의 장이 마련된 셈이다. 프로듀서의 직관에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의 취향을 빅데이터로 파악한 뒤 투자 결정을 내려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을 파악하고 결정을 내리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가 되는 것이 바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즉, 빅데이터 및 인공지는 없이 살아가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빅데이터(AI) 콘텐츠는 밀접하고 중요한 학문이 될 것이다.
빅데이터 시대의 경쟁력 빅데이터(Big Data)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산업/콘텐츠/경영 분야 등 최대 화두는 바로 빅데이터입니다. 바로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업/기관으로부터 데이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서 경쟁력은 바로 빅데이터 분석능력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현대 조류에서 가장 필요하고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빅데이터콘텐츠학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블루오션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입니다.

교육목표

빅데이터를 활요한 콘텐츠 기업의 경영혁신 성공사례도 늘어나면서 빅데이터 기술은 신기술이 확산되는 차원을 넘어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미래 콘텐츠 기업경영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자리잡음

  • 기존의 데이터 및 정보 기술 활용 수준을 진일보시켜 업무 생산성을 끌어 올린 빅데이터콘텐츠경영
  • 콘텐츠 기업 활동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기업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있어서 빅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 콘텐츠 고객과 시장에 대한 더욱 정확한 정보를 추출해 경영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신사업으로의 연계하는 빅데이터 기반 콘텐츠 경영

교육특징

빅데이터와 콘텐츠의 융합 전문 교육을 통한 콘텐츠 기반 빅데이터 분석전문가로서 경쟁력 확보 관련 이미지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 빅데이터와 디지털 콘텐츠는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산업과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은 학습자들이 산업과 사회에서의 요구에 부응하며 데이터를 수집, 분석, 관리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는 컴퓨터 과학, 통계학, 경영학,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이 필요합니다. 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문 분야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빅데이터와 디지털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실전 중심의 학습: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는 이론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실제 데이터와 도구를 다룰 수 있는 실습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실제 데이터를 다루는 경험을 제공하고, 데이터 분석 도구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게 합니다.
문제 해결과 혁신을 강조: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는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을 이끄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키우며, 데이터와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성과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발 능력을 강조합니다. 학습자들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새로운 제품, 서비스 또는 경험을 창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데이터 주도적인 의사 결정: 빅데이터 교육은 학습자들이 데이터 주도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탐색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강화: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는 다양한 전문 분야의 사람들과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데이터와 콘텐츠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학습: 빅데이터와 디지털 콘텐츠 분야는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새로운 기술과 동향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산업적으로 중요한 역량과 경쟁력을 제고해주며, 현대 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한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장점

수요가 높은 분야에 대한 교육: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관심과 수요를 받는 분야입니다. 이 교육은 산업의 변화와 수요에 맞춰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미래의 직업 기회를 확장시킵니다.
현실적인 산업 적용 가능성: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기술과 도구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산업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 기회 확장: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다양한 직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분석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문가, 디지털 마케터, 콘텐츠 제작자, UX/UI 디자이너 등 다양한 역할과 직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강화: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문제 해결과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강화: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협업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다른 전문 분야의 사람들과 협업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학습: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지속적인 학습을 강조합니다. 이 분야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하는 동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새로운 기술, 도구, 알고리즘, 트렌드 등에 대한 업데이트와 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지식을 최신화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비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실무 중심의 실습 기회: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실무 중심의 실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습자들은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고 데이터 분석 도구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도구를 실제 상황에서 적용해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개인 발전과 성장 기회: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분석, 문제 해결,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스킬을 습득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며,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실무자와의 교류와 네트워킹 기회: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은 실무 경험이 있는 전문가와의 교류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합니다. 강의, 워크숍, 산업 현장 방문 등을 통해 학습자들은 산업 전문가들과 소통하고 실무에서의 최신 동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산업 인증과 자격증 취득 기회: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은 산업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이는 취업 시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산업에서의 신뢰와 인정을 받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특장점들은 빅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을 선택하는 학습자들에게 실무적인 역량과 경쟁력을 제공하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열어줍니다.

졸업 후 진로

빅데이터 및 디지털콘텐츠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는 만큼,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콘텐츠 융합전문가에 대한 수요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수의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기업, 금융, 정부기관, 유통 및 마케팅, IT 등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졸업 후 진로 관련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