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름송은지
- 전화041-58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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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팩스000-000-0000
- 홈페이지http://meta.nsu.ac.kr
학과소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기술이 각광을 받고 최근 팬데믹 상황과 5G의 상용화 과정을 거치며 기술발전은 우리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이라고 불리우는 XR기술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의 개별 활용 또는 혼합 활용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새로운 확장된 현실을 창조한다. 이에 본 학과에서는 지식과 기술의 창조적 융 복합을 통한 연구와 개발을 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하는 가상증강현실 고급 전문 인력을 온라인 과정으로 양성한다.
교육목표
- (VRAR응용콘텐츠 전문인재 인재상) 가상세계와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VRAR응용콘텐츠 전문가 인재양성
- 창의적인 사고를 실현하는 융·복합 전문가
- 4차산업혁명 첨단기술을 학습하여 응용 가능한 융·복합 기술 전문가
- 글로벌한 사고를 지닌 진취적인 융·복합 전문가
- 구체적으로‘기본이 탄탄한 전문인’, ‘융·복합 기술 전문인’, ‘글로벌한 사고를 지닌 전문인’을 양성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함
교육 특징
- 융합 및 전공 심화
- VRAR응용콘텐츠 석사과정은 VRAR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커리큘럼을 Research, Planing, Development, Design, Production 교육을 분류하고 체계화 함
-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
- 온라인 교육의 차별성을 위한 특화된 수업을 위한 각 분야의 교수들과 전문가(산업기술)와의 협업에 의한 차별화된 교수법을 개발하고 수요자 니즈가 반영된 교육 진행
- 실무기술교육 운영
- 체계적인 이론, 토론,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한 다양한 가상ㆍ증강현실 관련 프로젝트를 연계함
- 실습 과목과 이론 과목의 비율이 2:1로 실습수업 위주
- 1학년1학기부터 2학년2학기까지 총 4학기를 통해 기본개념과 기초 기술역량에서부터, 전문 기술력과 프로젝트 수행 능력 그리고 연구 수행 능력까지 교육을 받게 됨
- 글로벌 인재 양성
- 프로젝트기반 국내외 연구중심 대학 및 연구소 간의 연구교류협력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여 국제적인 대학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함
- World Bank 및 OECS 국가 대상으로 VR전문가 석사과정 온라인 진행 경험
- 남서울대는 세계은행(World Bank)지원으로 동카리브국가기구(OECS)의 국가들을 대상으로 VR전문가 양성을 위한 대학원 학위과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음
특징 및 장점
- 다양한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쇼룸 및 각종 가상증강현실 디바이스 보유
- 국내외 유수의 학술대회에 매년 질 높은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논문상 수여받음
- 가상ㆍ증강현실 관련 각종 전시회에 작품을 출품하여 다수 수상함
졸업 후 진로
- VR/AR 관련 콘텐츠 기획자, 개발자, 그래픽디자이너, UI/UX 디자이너, 실감형 콘텐츠 제작자, VR/AR 교육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 국공립/기업연구소 연구원 등
- 전화번호 041-580-2104
- 이메일 sej@nsu.ac.kr
- 관심·연구분야 가상증강현실, 빅 데이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개발, IT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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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일본나고야 국립대학교 정보공학과 /공학 석사 및 박사
- 숙명여자대학교 수학과 /이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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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전) KIST 시스템공학 연구소 연구원
- 전) 파스퇴르유업㈜ 전산실 팀장 전)남서울대학교 가상증강현실 연계전공 주임
- 현)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가상증강현실학과 주임
- 현)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 및 기반전문위원회 위원장
- 현)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 AI-IP 특별위원회 위원
- 현) 충남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
- 현) 한국정보통신학회 부회장
- 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부회장
- 전화번호 041-580-2200
- 이메일 mskang@nsu.ac.kr
- 관심·연구분야 정보기술(PI,ERP,SCM,BI,SI) / 가상현실(VR,AR,MR) ,산업용증강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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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한양대학교 공학석사
- 한양대학교 공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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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전) Lexmark Global SCM 개발 총괄
- 전) KCC정보통신 솔루션 사업 총괄
- 전) 남서울대 기획부장
- 전) 남서울대 현장학습센터장
- 전) 남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부단장
- 전) 남서울 가상증강현실 센터장
- 전) 4차산업혁명추진단 단장
- 전) 드론교육원장
- 전화번호 041-580-2348
- 이메일 rjdean@nsu.ac.kr
- 관심·연구분야 뉴미디어 아트, 예술과 기술의 결합, 산업VR, VR/AR기술교육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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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한국학, MA
-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Art History, 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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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현) 사회이사, 베스트텍시스템 (주)
- 전) 코디네이터, 삼성디자인스쿨 (SADI)
- 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시아나항공 엔터테인먼트 기내지
- 전) 관장, 트리아드 뉴 미디어 갤러리
- 전화번호 041-580-2157
- 이메일 dsuh@nsu.ac.kr
- 관심·연구분야 3D 애니메이션, 입체영상, 가상/증강현실, 교육용 콘텐츠, 인터렉션 미디어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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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 미술학 Ph.D
-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Animation, M.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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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전) 3D Designer_ A&D 3D
- 전) 대표_ 컬쳐트리
- 전) 시간강사_ 평택대학교,유한대학교, 한림대학교, 나사렛대학교, 동서울대학교
- 현) 한국영상학회 운영이사
- 전화번호 041-580-3060
- 이메일 trinity@nsu.ac.kr
- 관심·연구분야 VR/AR, IoT 플랫폼, 분산처리 및 실시간 Agent, 객체지향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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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청주대학교 공학박사
- 청주대학교 공학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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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현) 남서울대학교 학교기업 iNTER VR 단장
- 현)감성ICT산업협회 조직위원
- 전) ㈜디엘정보통신 정보보안연구소 연구소장
-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선임연구원
- 전) ㈜자연사연구소 연구소장
- 전) 청주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겸임교수
- 전화번호 0415803558
- 이메일 enrgy@nsu.ac.kr
- 관심·연구분야 S3D입체영상 기획/제작, VR/AR 기획/제작, 영상(광고/다큐/뮤비 등) 기획/제작, HDR/UHD,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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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서울예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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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전)한국콘텐츠진흥원 전임교수
- 전)CF감독
- 전)카이스트, 서강대, 아주대 등 다수 대학 특강 및 강의
- 전)한국전파진흥협회 강사(교육총괄)
- -360 VR영상제작(학점연계 대학별)
- 전화번호 041-580-2703
- 이메일 hcsong@nsu.ac.kr
- 관심·연구분야 컴퓨터비젼, 머신러닝, 혼합현실, 가상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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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중앙대학교 공학박사
- 중앙대학교 공학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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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전) 중앙대학교 시간강사
- 전) 박사과정 전문연구요원
- 전) 남서울대학교 4차산업혁명추진단 연구교수
- 전화번호 041-580-3287
- 이메일 jrjung@nsu.ac.kr
- 관심·연구분야 시스템다이내믹스, 공공행정정보서비스, 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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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충북대 경영정보학 박사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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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전)가상증강현실센터 연구원
- 전)행정연구원 위촉연구원
- 전)솔리데오시스템즈 연구원
- 현)대한상공회의소 출제위원
- 현)4차 산업혁명추진단 연구교수
- 전화번호 041-580-3058
- 이메일 njy@nsu.ac.kr
- 관심·연구분야 메타버스, 게임, 뉴미디어 정책/이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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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영상미디어 박사
- 광운대학교 게임학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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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경력
- 전) 광운대학교 강사
- 전) IT 컨설팅회사 차장(책임연구원)
- 전) (주) 플랫폼레인 외부 연구원
- 전) 광운대 기능성게임연구소 박사후 연구원
- 현) 스타트업투데이 칼럼리스트
- 현) Mathematics and Computer Science 편집위원
- 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심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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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개론VRAR Introduction
가상증강현실의 개념과 기술, 활용분야와 시장전망 등 가상증강현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강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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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응용 콘텐츠 이해VRAR-applied Content Understanding
미래사회를 선도할 산업으로서 VRAR 응용콘텐츠를 이해하고 연구 및 개발을 위한 실무역량을 강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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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응용 콘텐츠 지식재산권VRAR-applied Content Intellectual Property
다양한 VRAR응용 콘텐츠에서 발생하는 상표권을 포함한 지식재산권(IP)의 법률적인 지식을 학습함으로 VRAR관련 IP의 창출. 보호, 활용 능력을 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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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응용 콘텐츠 기획VRAR-applied Content Planning
메타버스 콘텐츠와 플랫폼 특성을 파악하여 목적에 부합하는 서비스 기획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무능력을 강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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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사용자경험VRAR 사용자경험
VRAR응용 콘텐츠를 접하는 인간의 심리와 인지에 대해 학습하고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자경험을 기획하는 수업을 통해 사용자의 입장에서 기기와 콘텐츠를 접근해보고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역량을 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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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응용 실습VRAR Application Practice
VRAR응용 콘텐츠나 실감영상 등 기술을 습득해서 학생스스로 프로젝트를 완성해보는 수업으로 프로그래밍이나 디자인스튜디오 과목과 연계 가능한 수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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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연구 세미나1VRAR Research Seminar 1
VRAR 또는 메타버스분야의 현황과 기반기술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연구들의 조사를 통해 주요 쟁점을 이해하고 발표와 토론, 심층 분석을 통해 연구능력을 강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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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콘텐츠 디자인스튜디오VRAR Content Design Studio
VRAR콘텐츠를 직접 디자인해서 만드는 실습수업으로 3D나 2D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하는 역량을 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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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테크놀로지 스튜디오VRAR Technology Studio
VRAR응용콘텐츠의 제작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기획 및 마케팅과 산업 전반에 대한 내용과 콘텐츠를 디자인하고 구현하기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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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연구 세미나2VRAR Research Seminar 2
VRAR 또는 메타버스에 관하여 학습자의 관심영역에 맞게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논문들을 조사 분석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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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콘텐츠 연구Metaverse Content Research
메타버스의 이론과 산업 전반의 최근 국내외 동향을 학습하고 연구하고 특히 타 산업과의 융합을 중심으로 미래 메타버스 콘텐츠의 방향성을 연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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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Technical Communication
작품을 제작하거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술에 대한 이해도, 파이프라인에 대한 이해도를 숙지함으로서 오류를 미연에 방지하고 제작 효율성을 학습하는 수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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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와 NFTMetaverse and NFT
컴퓨터 그래픽 작품에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하는 NFT이론을 배우고 메타버스에 적용한 사례를 학습함으로 메타버스 안에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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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메타버스 Artificial Intelligence Metaverse
AI기술을 적용하여 더욱 풍부해지는 메타버스 사례를 분석하고 교육, 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