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교육학과

  • 교육학의 이해Foundations of Education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학의 학문적 접근에 대한 기초를 이해한다.

  • 교육행정 및 경영연구 Stud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학교조직내에서 구성원들의 행동에 대한 탐구를 통해서 교육적 소양을 넓히고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행정을 이해하는 한편 시대 상황에 적합한 학교경영의 의미를 탐색한다.

  • 교육조직론Advanced Organization Theories in Education

    교육조직의 제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을 탐색한다. 특히 교원의 전문학습공동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관련 변인으로 학교조직문화, 교사의 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등과의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 교육심리 연구Studies of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적 이론을 토대로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과정을 교육효과와 관련하여 측정, 평가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며 이를 토대로 연구자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 인간행동과 상담Human Development and Counseling

    인간 발달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인간의 발달적인 측면을 총체적으로 다룸으로써 긍정적 인간행동을 도모하는 한편, 상담과정 및 효과와 관련된 이론적이고 경험적 측면을 탐색하여 성장을 증진시킨다.

  • 심리검사의 이해Psychological Tests

    학습자의 지적·정의적 특성을 진단하기 위한 다양한 심리검사를 이해하고, 심리검사의 제작 원리 및 활용을 실습한다.

  •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학습자의 요구분석, 시설 및 환경 분석, 인적자원 분석 등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 운영하는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봄으로써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교육 프로그램 평가 연구Study of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교육프로그램 평가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해 봄으로써, 객관적이고 타당한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평가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창의성과 교육Creativity and education

    창의성의 중요성, 창의성의 특징,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의성 측정, 다양한 창의적 사고기법들을 배우고. 창의성에 대한 논쟁들을 이해하며,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활동의 특징을 이해하고 실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다.

  • 교수학습이론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교육공학 분야에 영향을 미친 행동주의 인지이론, 정보처리 모형, 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및 구성주의 이론을 고찰하고 교수설계의 기반이 되는 대표적인 교수학습이론의 개념, 원리를 살펴본다.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본 과정은 인적자원개발의 핵심 이론과 모델, 역사와 철학, 그리고 학습, 성과, 변화와 관련된 핵심적인 내용과 실제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

    다양한 매체를 통한 원격교육의 역사와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원격교육을 설게, 운영할 수 있다.

  • 세계의 교육World Education

    본 과목은 세계의 주요한 국가별 교육제도와 교육현상을 이해하고 비교함으로써 교육의 발전과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익힌다.

  • 연구방법 및 교육통계1Educational Statistics 1

    기초통계와 SPSS를 활용한 통계 분석방법을 배운다.

  • 연구방법 및 교육통계2Educational Statistics 2

    고급통계와 AMOS를 활용한 분석법을 배운다

  • 교육사상사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동양과 서양의 교육철학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현대 교육의 다양한 논점들을 재해석하는 학문적 능력과 교육학적 세계관을 확보하여, 한국 교육학의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 교육과정연구Curriculum Studies

    교육과정은 어디서 찾아볼 수 있는가? 교육과정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등의 질문 등을 통해 교육과정의 전체적 면모를 밝히고,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주요 탐구 분야를 밝힌다.

  • 교육사회학연습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의 이론 및 계량적 방법을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인연구를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요람부터 무덤까지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수평적, 수직적인 관점을 가지고 평생교육의 개괄적 지식, 이해, 태도, 기능 등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Educational Methods

    질적인 방법으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방법론을 익힌다

  • 논문작성법How to Write Dissertation

    논문작성 양식에 따른 논문작성방법을 익힌다.

  • (세미나)액션러닝과 학습Action Learning

    엑션러닝을 익히고 실천해 봄으로써 앞으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찰하는 역량을 키운다.

  • (세미나)진로직업설계 세미나Job & career design

    진로직업 관련 지식, 기술, 태도를 익힌다.

  • 교육행정연구법Research Methods in Educait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분야에 있어서 최근 연구방법과 연구결과를 비판적으로 연구한다. 교육행정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한 주요 연구 논리들을 학습하고, 양적, 질적, 문헌 연구방법론들을 소개한다.

  • 교육지도성Educational Leadership

    교육조직을 운영하는데 관련된 지도성의 주요개념과 이론을 고찰하고, 주요 지도성 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기존의 연구를 평가하고 지도성 훈련프로그램을 위하여 연구결과의 적용을 모색한다.

  • 교육정책이론과 실제Education Policy Theory and Practice

    교육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살평보고, 이를 적용하여 실제 정책을 분석,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정책이론들, 실제적 연구방법론들 그리고 교육정책 영역의 실용주의적, 비판적, 간학문적 정책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연구한다.

  • 고등교육정책분석Policy Analysis of Higher Education

    고등교육정책의 대안과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틀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고등교육정책을 분석, 평가하는데 적용한다. 특히 한국고등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정책들, 특히 한국고등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정책적 함의를 지닌 정책들과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고등교육정책들에 대해 정책형성의 배경, 정책추진과정과 결과 및 파급효과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 교육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학교조직 내 인간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개념적 조건과 실천적 조건을 탐색하고, 동기·의사소통·집단역동 등 주요 인간관계 관련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인간관계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실제 기술을 습득한다.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의 목적을 위한 응용심리학으로 교육활동의 효과적인 실천방안을 탐색하며,. 학습자의 지적·정의적·발달적 특성의 이해, 학습생활지도와 적응에 대한 이해 등 교육현장의 필요한 실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상담 이론 및 전략Counseling Theories and Strategies

    상담의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학업, 진로,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이 사고의 폭을 확장시키고, 대안적인 행동을 탐색하고 실천함으로써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 상담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적성과 흥미를 발견하고 합리적인 진로선택 및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교수자로서 잠재적 능력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 집단상담의 이론과실제Group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집단원이라는 그룹 상담을 통하여 개인 또는 팀의 다양한 문제해결 및 변화와 성장을 조력한다. 따라서 슬픔과 상실, 인간관계, 불안, 우울증 등 정신건강 지원과 치료적 혜택을 제공하고자 한다.

  • 뇌와 교육Brain & Education

    교육은 인간의 뇌에서 학습을 담당하며 시작되고 이와 같은 뇌구조와 뇌발달의 이해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교육과정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the Educational Curriculum Philosophy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결정의 중요 토대가 되는 교육과정 관련 철학을 이해한다. 전통적 자유주의 교육과 대안적인 교육과정 철학을 이해하고, 허스트, 화이트, 듀이, 가다머 , 콜링우드 등의 교육과정 철학을 통해 지식과 앎, 교육과정을 파악하며, 역량중심 교육과정, 내러티브 교육과정 등 변화하는 시대의 신자유주의 교육과정의 흐름을 이해한다.

  • 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연구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ies on Curriculum

    세계 주요국의 교육과정의 실태와 개혁 동향, 교육과정 개발과 정책, 교과서 제도, 문제와 쟁점 등을 각국의 시대·문화적 배경에 비추어 이해하며, 특히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선의 시사점이라는 측면에서 탐색한다.

  • 아시아 공동체와 교육Action Learning Seminar

    .아시아의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아시아 공동체 실현가능성과 미래 사회구축과 세계시민교육의 교육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학습과학 세미나Semina of Learning Science

    학습과학의 최신 트렌드와 연구결과를 공유하여 학습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연구의 가능성을 고민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의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다.

  • 미래학교와 리더십세미나Future School & Leadership Seminar

    학습과 리더십 개발을 기반으로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리더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