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동아시아문화콘텐츠학과

  • 문화학개론Introduction to culture

    문화는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불가능하다. 문화란 자연 상태의 사물에 인간의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거나 새롭게 창조해 낸 것을 의미한다.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 방식을 학습하며 각 나라의 문화 특성을 이해한다.

  • 한국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한국문화의 이해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한국 문화의 본질과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한국의 사회·문화적 현실을 인식함으로 한국인과 한국문화에 대해 총체적으로 이해한다.

  • 중국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Chinese Culture

    문화적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의 음식문화, 생활문화, 예술, 언어와 문자등 다양한 문화를 통해 중국인들의 생할방식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중국인과 중국문화를 이해한다.

  • 동아시아 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East Asian Culture

    한국, 중국, 일본, 베트남 문화 중심으로 동양사상과 현대문명, 동아시아 역사의 사상, 동아시아 문학을 이해하며, 여러 가지 문화적 양상을 살피면서 다양한 주제로 논의 한다.

  • 문화중국어Cultural Chinese

    중국인의 생활 속에 함축된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며, 중국의 각 지역마다 서로 다른 나라를 방불케하는 지리적, 역사적 특성, 각양각색의 생활습관 및 문화를 중국어학습과 함께 배운다.

  • 한중비즈니스중국어Korean Chinese Business Chinese

    중국의 경제발전과 시장확대로 중국시장의 공략을 위한 무역중국어 및 한중 비즈니스문화를 배우며 중국비즈니스분야에서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문화와 언어를 배운다.

  • 문화와커뮤니케이션 연구Research on Culture and Communication

    문화(Culture)는 집단의 신념, 행동 방식 그리고 유물로 이루어져 있다. 문화는 커뮤니케이션과 학습을 통해 전달된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에서 문화가 수행되는 중요한 역할을 배운다.

  • 한중커뮤니케이션연구A Study on Cultural Communication in Korea

    커뮤니케이션은 공통되는 혹은 공유한다 라는 뜻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이해하며 한국과중국문화의 공통되는 문화 혹은 공유하는 문화를 살펴보며 쌍방향 원활한 의사소통에 대해 연구한다.

  • 소셜미디어문화콘텐츠연구A Study on Social Media Culture Contents

    개방, 공유, 참여, 대화, 커뮤니티, 연결등을 목적으로 등장한 네트워크 서비스 및 미디어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과 체험을 통해 문화콘텐츠를 연구 한다.

  • 문화콘텐츠연구방법Research Method for Cultural Contents

    문화적 요소를 지닌 내용물이 미디어에 담긴 것을 통칭하여 문화콘텐츠라고 한다. 인문학을 바탕으로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문학등 인간이 향유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복합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연구A Study on the Storytelling of Cultural Contents

    재미있고 감동적인 스토리를 만들어 보고 문학적 상상력, 예술적 심미안을 병행하여 이야기를 매체의 특성에 맞게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현장실습(중국,베트남 택1)field train(China, Vietnam and Japan)

    실제 업무에 필요한 실무를 현장에서 직접체험 하며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