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뷰티보건향장학과

  • K-뷰티트렌드 특론advanced K-beauty trends

    뷰티산업구조를 분석하고 트렌드와 특성에 부응하는 전략기획 및 분석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임. 학습자의 안목과 역량을 강화를 위해 시대별 미의식의 변화, 뷰티산업의 속성을 비롯한 TV, 영화, 신문, 미용잡지, 패션잡지 등의 미디어에 노출된 컨텐츠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글로벌 뷰티시장의 이해와 트렌드를 예측하고자 한다

  • 퍼스널컬러특론advanced Personal Color

    컬러트렌드 경향을 연구 및 조사를 통한 코스메틱 트렌드 컬러 경향제안 방법을 기반으로 색조 화장품의 제품 컬러 분석과 색채이미지에 대한 전문가의 역량을 키우고 뷰티관련 각 분야에 퍼스널컬러를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자료분석기법Data analysis techniques

    미용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통계 이론과 더불어, 자료의 정리 및 분석 방법을 숙지하고 연구논문을 분석 및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뷰티노화연구Beauty aging research

    조직해부학 이해를 통해 미적으로 피부노화를 완화시키는 의학적 물질 종류 및 성분에 대하여 이해하고 조직생리학이해를 통해서 실리프팅의 이해, 얼굴 화이트닝 제제 및 여드름 케어에 대한 이해를 하고 나아가 뷰티미용 의료기기, 두발관리, 마사지 요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글로벌 k-뷰티 연구Global K-Beauty Research

    글로벌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와 해외 각국의 교육제도에 대하여 연구하고 향후 k-뷰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연구한다

  • 화장품브랜딩 마케팅 특론advanced Cosmetics branding Marketing

    뷰티상품/서비스개발과 관리에 요구되는 마케팅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학습함. 소비자 인지와 구매행동에 입각한 이론을 기반으로 퍼스널 브랜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정체성 등 브랜드 관리는 특히 화장품브랜드 뷰티창업과 혁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가시킨다

  • 뷰티건강증진론 Beauty health promotion theory

    뷰티분야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창출하기 위한 건강증진을 위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헤어, 메이크업, 스킨케어, 다이어트, 비만, 식이요법, 운동요법, 화장품 연구를 통해 건강한 아름다움 접근에대하여 연구한다

  • 뷰티이미지연출 특론advanced beauty image

    이미지가 가지는 외적이미지 내적이미지의 개념을 고찰을 통하여 이해하고 최근에 나타난 뷰티이미지 연출 방향과 키워드 도출을 통하여 현 시대의 미적이미지를 상징하는 키워드 도출을 하고자 한다

  • 뷰티산업론Beauty industry theory

    온-오프라인의 옴니채널 및 뷰티커머스의 마케팅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교과임. 비즈니스의 핵심과정으로 환경분석, STP, 마케팅 믹스에 이르는 전략계획수립의 프로젝트를 통해 이론과 실무능력 확보를 위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글로벌 뷰티유통 및 마케팅Global beauty distribution and marketing

    디지털 전환에 따른 글로벌 뷰티산업의 창업-성장-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네트워킹을 이해를 토대로 유통채널 개발과 창의적인 이해에 대한 연구와 적용하고 뷰티상품/서비스의 유통을 위한 기본이론과 현장기반의 플랫폼 사례를 중심으로 교과를 진행한다

  • 뷰티예술사Beauty Art History

    시대별 예술사조와 철학적 기반 사상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뷰티트렌드를 이해하고 현재 트렌드와 접목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 뷰티세미나 특론advanced beauty seminar

    휴식과 건강을 중시한는 생활양식의 변화, 인구고령화로 뷰티산업현장에서 신체와 정신 및 사회의 건강함이 중요시 되고 있다. 여기서는 특히 심리적안정을 주는 뷰티분야에 대한 이해와 응용테라피의 종류와 특징을 학습하고 관련 개념과 이론을 기반으로 한방 약초테라피, 로터스테라피, 아로마테라피, 헤드테라피, 하이드로테라피, 메디컬스킨테라피 등의 집중 토론하고 연구한다

  • 뷰티교육방법 특론advanced Beauty education method

    교육방법 분류 및 고찰을 통하여 뷰티분야에 접목하고 이를 실증적 연구결과로 도출한다

  • 스마트뷰티Smart Beauty

    디지털전환(DX)기술의 중심이 되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클라우드컴퓨팅(Cloude Computing),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이 뷰티산업의 진화에 미치는 연구를 중심 살펴보고 뷰티 및 향장기기의 기반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교과로 이론과 현장기반의 실무프로젝트로 진행한다

  • 뷰티의학특론advanced Beauty Medicine

    뷰티전문가를 위한 기초 및 임상의학적 심화학습을 통해 인체구조의 기능과 기전을 해부생리학적으로 이해하고 인체계통의 구성부위를 체계적으로 분류 및 파악하는데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다

  • 맞춤형화장품제조실습Customized cosmetics manufacturing practice

    화장품 원료및 이너뷰티 원료 확보 및 기술개발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 화장품원료 바이오 더마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클린뷰티 및 코슈메스티컬, 더마화장품에 적합한 천연향료의 성분과 종류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맞춤형화장품을 제조를 실습한다

  • 연구지도 1Research guidance 1

    논리-실증적 연구방법의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논문작성 및 독자적 연구진행을 위한 능력을 배양시킨다

  • 연구지도 2Research guidance 2

    논리-실증적 연구방법의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논문작성 및 독자적 연구진행을 위한 능력을 배양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