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유통학과

  • 국제마케팅전략론Global Marketing Strategy

    글로벌 시장의 환경변화에 맞추어 국제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국제마케팅 안에 포함된 다양한 내용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자 한다. 본 수업의 주된 목표는 국경을 초월한 마케팅 운영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이다.

  • 국제물류론International Logistics

    국제물류활동중 주요활동중의 하나인 장소의 효용의 창출을 위해 물자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인 국제화물운송이론과 그 정책, 사례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국제화물운송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관련 정책과 사례등을 연구하여 화물운송관련 이론, 정책, 실무능력 등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고자 한다.

  • 국제비교유통론International Comparison of Distribution

    선진국 유통의 발전과정과 유통경로, 유통업태, 유통전략을 포함하여 유통정책을 소개하고,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유통발전의 패러다임을 모색한다.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선진국 유통에 관한 지식 확대뿐 아니라, 그 장/단점 분석 및 그 적용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 도소매경영론Retail and Wholesale Management

    유통업 도소매경영에 대한 전박적인 이론 습득과 실제 도소매업 유통의 선행 사례들을 학습하여 도소매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 물류관리론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물류관리론은 물류의 전반을 이해하는 기초과목으로 기업경영에서의 물류관리의 중요성, 물류의 역할과 기능, 물류활동의 효율화를 위한 기초이론(물류표준화, 물류공동화, 물류비관리 등)등을 포괄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제반 물류활동의 효율화를 위한 제이론과 사례를 학습 및 토론하여 관련분야의 지식과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자 한다.

  • 미디어마케팅산업론Media Marketing Business

    미디어마케팅산업을 이해하고 이 산업이 유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교수의 강의, 다양한 참고문헌 읽기, 박람회 및 전시회 참관, 주제연구 및 토론 등을 실시

  • 시장조사론Marketing Research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 식품유통론Food and Agricultural Market

    1차산품의 유통에 대한 새로운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1차산품 유통의 특성을 일반상품의 그것과 비교하여 해명하고, 한국의 식료유통시스템의 현실을 검토한다.

  • 유통관리론Distribution Management

    선진화 구조로 진입해 가고 있는 우리 경제사회에서 유통분야는 고용창출이 가능한 새로운 미래전략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증대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유통산업의 전문인을 육성하기 위해 유통 현실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을 갗출수 있도록 본 강의는 유통경제, 도소매기구, 마케팅, 물류, 유통정보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 유통정보론Logistics Management

    유통정보의 생산과 활용은 유통산업 경쟁력의 기반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기반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유통정보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은 유통경영 환경과 기술기반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유통전문인력의 기본소양이 될 것이다.

  • 이비즈니스International Business

    교수의 강의와 사례분석, 학기 중에 주어지는 박람회, 전시회, 세미나 등의 참가를 통해 e-Business의 원리를 이해한다.

  • 중국유통시장론China Distribution Market

    Since its open-door policy began in the late 1970s, China has rapodly bacome a major player in the global economy. Its accession to the WTO in December in 2001 has further increased the importance of China business in the global economy. This course is de

  • 프랜차이즈경영론Franchise Management

    프랜차이즈 경영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해 왔으며, 국가 경제에서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외 프랜차이즈 산업현황 및 특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