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아동복지학과(아동상담.심리치료전공)

  • 가족치료

    아동문제를 아동개인만이 아니라 가족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가족에 개입할 수 있는 상담능력을 기른다.

  • 놀이치료

    보편적인 놀이치료 이론을 소개하고 기초적인 기법과 환경 그리고 놀이치료사의 역할을 개관한다.

  • 모래놀이치료

    보편적인 모래놀이치료 이론을 소개하고 기초적인 기법과 환경 그리고 모래놀이치료사의 역할을 개관한다.

  • 미술치료

    보편적인 미술치료 이론을 소개하고 기초적인 기법과 환경 그리고 미술치료사의 역할을 개관한다.

  • 부모 및 교사놀이치료

    아동문제의 예방 및 악화방지를 위해 가족세팅과 유치원, 학교세팅 등에 아동상담의 기초기법을 제공할 수 있는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 분석심리학기초

    C. G. Jung에 의해 창시되고 발전한 분석심리학의 기본 개념, 정신병리의 원인, 치료기법 등을 고찰하고 정신분석 이론과 비교한다.

  • 심리검사

    아동 및 가족의 지능, 성격, 관계의 역동성, 기질적 문제 등에 대한 평가 및 진단능력 그리고 프로파일 해석력을 기른다.

  • 심리치료이론

    상담 및 심리치료의 대표적 이론을 고찰하고 각 이론의 역사적 발달배경, 정신병리의 원인에 대한 관점, 구체적 기법 등에 대해 비교한다.

  • 아동기정신병리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서 및 행동적 증상에 대한 구체적 지식 및 발생 원인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아동발달심리

    아동의 구체적인 정상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여 이상발달과 비교하고 문제를 진단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상담

    다양한 심리치료 및 상담이론과 기법을 습득하여 전문적 개입이 필요한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르고 각종 이론과 기법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및 스스로의 창조적 관점을 갖게 한다.

  • 아동상담현장실습 및 세미나

    이 중요한 실습세미나는 아동상담실습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으며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이 실습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모델을 개발하기위해 토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연구방법론

    이 과정은 연구와 연구자의 윤리적 책임의 결과의 통계방법에게 설명을 사용하여 샘플링, 양적 및 선택 주제의 관점에서 질적 포함하여 연구방법에 대한 능력을 제공한다.

  • 음악치료

    보편적인 음악치료 이론을 소개하고 기초적인 기법과 환경 그리고 음악치료사의 역할을 개관한다.

  • 인턴쉽

    아동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기르기 위해 상담현장에서 실제로 상담을 수행하면서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담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르고 현장전문가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게 한다.

  • 임상사례분석

    실제 사례를 관찰하고 접수상담, 역동공식화, 상담목표설정, 상담기법 선택 등과 관련하여 실제적인 사례분석을 하고 실제로 상담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아동상담의 구체적인 분야 가운데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아동상담의 능력을 배양한다.

  •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대표적 이론을 고찰하고 집단상담의 필요성, 집단구성원의 선발과정, 집단역동, 집단치료자의 역할 등 집단상담의 구체적인 내용을 개관한다.

  • 통계

    이 과정은T -통계, ANOVA 및 회귀분석 등을 하고, 무조건적인 데이터분석 및 비모수통계와 가설검증을 포함하여 연구를 위한 통계능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