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경영학과

  • e-비즈니스시스템 연구Studies in e-Business Systems

    본 교과목에서는 e-비즈니스시스템의 기본 개념을 탐구하고, e-비즈니스시스템의 구성요인 ERP, CRM, SCM, EIP, SEM 등에 대하여 실제 기업 사례를 함께 연구한다.

  • 경영정보기술 연구Studies in Management Information Technology

    본 교과목에서는 경영과 정보기술의 기본 개념을 탐구하고, IT, MIS 등 기업 정보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검토하며, ICT 분야의 최근 주요이슈 관련 학술 논문을 연구한다.

  • 경영정보시스템 세미나Seminar 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경영정보 시스템 전반에 대해 토론하는 수업으로 데이터베이스, 정보통신과 네트워크,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등 정보시스템 기술을 학습한다.

  • 금융위험관리Financial Risk Management

    이 과목은 금융위험관리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 학습한다. 신용위험의 관리, 시장위험과 유동성위험 관리, 운영위험의 관리를 통해 금융위험관리의 본질을 파악한다. 금융위험의 관리기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기술사업화연구Technology Business Research

    본 교과는 기술성과가 제품으로 탈바꿈하기까지 분석하여야 할, 시장 및 고객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업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Business Model을 구상하고, 이 모델이 성공하기 위한 단계를 보다 세부적으로 설계하여 잠재되어 있는 Risk까지 고려하여 Simulation 분석에 이르기 까지를 학습한다.

  • 기술전략연구Technology Strategy Research

    본 교과는 조직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해당 조직의 핵심기술이 무엇이지, 이 기술에 대한 권리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 지를 분석하고, 시장과 고객의 흐름을 파악하여 향후 관련기술의 변동과 이에 따른 전략적 대응방안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기업재무세미나Seminar in Corporate Finance

    이 과목은 투자 의사 결정, 자본구조 의사 결정, 배당 의사 결정 그리고 지배구조 등에 관련된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토의를 통해 기업재무에 대해 학습한다. 투자, 자본조달, 소유와 통제의 분리, 재무정책, 재무결정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재무 분야에서 중요 부분인 자본예산 편성, 배당 정책, 자본시장, 자본구조 등의 이론과 실제를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학술논문 강독을 통해 기업재무, 투자이론 등 재무학 전반에 걸친 심층 있는 학습을 진행한다.

  • 노사관계사례 연구Industrial Relations Case Research

    고용 당사자인 고용주와 피고용자의 관계에서 다루어지는 인사노무관리 전단계 즉, 채용, 개발, 유지, 노동조합, 노동쟁의 해법을 다룬다.

  • 논문연구 I, IIThesis Research Workshop I, II

    논문연구 Workshop 1(Thesis Research Workshop 1)
    논문연구 worshop은 특정 논문주제를 보다 심도있게 연구하기 위하여 논문 주제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론적 틀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를 집중논의 및 학습한다.
    논문연구 Workshop 2(Thesis Research Workshop 2)
    본 과목은 논문연구 WorkshopⅡ는 논문연구 WorkshopⅠ을 보다 심도있게 연구한다. 연구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와 이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 마케팅 독립 연구Theme Research of Marketing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마케팅 관련 주제에 대한 독립적인 연구 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여러 가지 마케팅 관련 주제 중에서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관련 분야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갖게 된다.

  • 마케팅관리 세미나 Seminar in Marketing Management

    기업활동의 중심인 마케팅을 연구하는 수업이다. 마케팅믹스(제품/가격/유통/홍보)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학습한다.

  • 생산운영관리 세미나Seminar in Production Operation Management

    생산운영관리는 기업이 만들어내는 최종생산물(output)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생산체제의 설계와 운영에 관련된 과정을 학습한다.

  • 생산제조혁신연구Production Manufacturing Innovation Research

    본 교과는 초일류 기업들을 대상으로 그들 기업이 어떻게 고객과 의사소통하 고, 이를 새로운 가치창출로 연결하며, 특히 연구개발로 실현시키는 가를 중점 적으로 학습한다. 따라서, 선진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벤치마킹의 관점에서 본 교과를 운영하고자 한다.

  • 서비스 마케팅 연구Service Marketing Research

    본 과목은 유형의 물리적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 제품의 특성, 차이, 그리고 제품과 다른 기본적인 마케팅 믹스(가격, 촉진, 그리고 유통)와의 관계를 소개한다. 학생들은 서비스 마케팅 관련 기존 문헌을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된다.

  • 선물옵션연구Futures and Options

    이 과목은 옵션시장 및 선물시장의 구조와 이론 및 응용 등에 관하여 강술한다. 장낸 및 장외 파생시장의 구조와 운영원리, 조직 및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선물, 옵션, 스왑, 스오바션 등을 이용한 금융공학과 위험관리의 기본 원리를 익힌다.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헤징 등을 통해 파생증권의 거래전략을 습득한다

  • 연구지도 I, IIThesis Teaching I, II

    연구지도 1(Thesis Teaching 1)
    본 과목은 논문작성을 위해 학회에 참석하는 절차와 논문발표 방법을 익혀 논문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논문을 읽고 통계학을 응용하여 실증연구를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연구지도 2(Thesis Teaching 2)
    본 과목은 논문작성을 위해 학회에 참석하는 절차와 논문발표 방법을 익혀 논문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논문을 읽고 통계학을 응용하여 실증연구를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유통경로 관리 연구Distribution Channel Management Research

    유통경로 관리의 중요개념, 원리, 전략에 대해 전반저인 틀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유통경로 구성원의 역할과 관계, 전략적 관리방안에 대한 심청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 인적자원관리 독립연구Theme Research of HRM

    본 과목은 학생들의 개개인의 관심 있는 연구주제에 대한 연구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인적자원관리의 관련주제 중에서 연구하고자하는 특정 주제의 선정, 연구방법과 관련된 연구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관련분야에 대한 독립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인적자원관리 세미나Semina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채용, 선발, 배치, 전환을 위한 관리기법을 다루고 인력개발을 위한 경력개발, 인사고과, 승진관리를 연구하며, 인력유지를 위한 보상에 관한 관리기법 등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기법을 모색한다.

  • 인적자원전략 연구Strategy Research of Human Resource

    본 과목은 인적자원을 조직체성과의 결정적인 요소로 보고,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계호기와 확보, 유지와 활용, 성과관리, 동기부여 그리고 직무분석과 경력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재무관리 세미나Seminar in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자금 조달과 운용에 관한 계획과 집행을 다루며, 자본예산, 위험과 수익률, 증권 가격 결정 자본구조, 배당정책 등 기업의 자금관리와 관련된 학습을 한다.

  • 재무론특수연구Advanced Topics in Finance

    이 과목은 재무관리와 기업재무이론의 특수 논제들을 다룬다. 자산관리의 질적, 양적 분석, 포트폴리오 관리, 유동성 관리, 변동성 전이 등 재무론의 특수 논제들을 학술 강독을 통해 학습한다. 이 과목의 학술 논문 강독을 통해 학생들은 위 논문 의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하는 기법들을 익히게 된다.

  • 정보시스템 사례연구Case Studies in Information Systems

    기업정보시스템인 ERP, SCM, CRM, KMS 등에 관한 사례를 학습하고 연구한다. 또한 기업사례분석을 통하여 정보시스템 우수기업사례를 발굴하여 발표한다.

  • 정보시스템 연구방법론Information System Research Methodology

    경영정보시스템(MIS)분야의 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연구 방법을 탐색해 봄으로써 정보시스템 연구에 대한 올바른 방법과 노하우을 습득하고 논문작성 스킬을 배양해나간다.

  • 조직이론 연구Organization Theory Research

    본 과목은 기업의 발전과정상 요청되는 조직 설계의 이론적, 실천적 기반을 제공한다. 기업의 조직 설계와 운영에 대한 사례분석과 실무자를 위한 논문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의 기업설계 문제를 다룬다.

  • 품질경영특론Special topics in Quality Management

    본 교과는 고객의 가치(Value)를 제품화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Interface 문제를 개념화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Tools을 학습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6시그마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하고 해결하는 방식을 학습한다.